공동체성서연구자료 (2002. 7)

7월 개요

글쓴이 : 김영운 목사
(발행인 / 공동체성서연구원장)

* 인용성서는 표준새번역입니다.

시간을 큰 폭으로 보자면 ‘현재를 더 길게’ 본다는 말이 있을 법합니다. 이런 눈으로 인생을 보면 그야말로 파란만장하다고 할 만합니다. 우여곡절이 있고 기복이 있는 인생을 살면서 늘 중심을 잡고 산다는 것이 그리 간단하지도 쉽지도 않음을 경험한 이들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이런 때에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산다는 말이 실감나는 것입니다.

인생의 시작과 끝은 한 눈으로 볼 때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것처럼, 씨와 열매의 비유도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교훈을 주기보다는 인생 그 자체의 엄연한 진실을 드러내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그 어떤 성공의 원칙이나 논리보다도 인생의 실존적인 진실을 드러내 주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기도를 살피자면, 지금 당장에 뭔가 필요해서 기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욱 더 근원적으로 생각하자면, 인생이 어떻게 본래의 뜻대로, 하나님의 계획대로 살 수 있을 것인가를 찾는 것이야말로 기도다운 기도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를 찾아야 합니다. 이는 바로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물으며 진실을 찾는 길이 되겠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사는 사람이면 누구나 할 것 없이 ‘사랑’에 집중해야 마땅합니다. 이런 대 전제 아래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정의)를 구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오로지 여기에 집중하며 살 때에, 비로소 우리는 확신을 지니게 되고, 인생에 있어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본래의 가르침에 집중하면서 확신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게 될 때 우리는 늘 중심을 잡고 균형과 조화 속에서 살며 늘 깨어 있는 의식으로 살게 될 것입니다.

이 자료는 공동체성서연구 자료입니다. 소그룹예배, 공동연구, 가정예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명상과 QT(Quiet Time)자료로 쓸 수 있습니다.
이 자료에서 사용하는 성경은 표준 새번역입니다.

공동체성서연구(Community Bible Study)란?


1. 코이노니아(Koinonia)성서연구입니다.
2. 공동체성서연구(CBS)는 신앙토론이 아닙니다.
3. 공동체성서연구(CBS)는 신학논쟁이 아닙니다.
4. 공동체성서연구(CBS)는 성서를 몸으로 읽는 것입니다.
5. 공동체성서연구는 함께 읽고, 함께 회개하고, 함께 결단하면서 성서를 몸으로 사는 것입니다.
6. 공동체성서연구는 "공동체인(Person-in-Community)" 으로서 새 비젼을 함께 가꾸는 것입니다.
7. 공동체성서연구는 "부활의 변화능력" 을 함께 증언하는 것입니다.
8. 공동체성서연구는 샬롬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9. 공동체성서연구는 개인, 사회, 역사의 변화를 위하여 말씀을 함께 사는 것입니다.
10. 공동체성서연구는 개인은 실존적으로, 공동체는 실천적으로 읽기에 "몸으로 읽는 성서" 입니다.

* 일러두기 60 *

목록 / 첫째주일 / 둘째주일 / 셋째주일 / 넷째주일 / 처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