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생활에 도움이 되는 책 (2002. 7)
에니어그램 영성 (16회)

7번 유형 : (팔방미인)
꿈이 많으면서도 감사할 줄 아는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하여

꿈이 많다는 것은 여러 가지를 의미합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찾아나설 수도 있고, 힘차게 신나게 달려갈 수도 있습니다. 유토피아를 찾으며 모험도 할 수 있고, 이런 저런 노력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꿈을 잘 꾼다는 것은 비현실적일 수도 있고 도피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고통스러운 일이라면 필요한 고난까지도 피하려 할 수 있습니다. 이상주의란 함정에 빠지기 쉬운 7번 유형이 지닌 속성을 이렇게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활기차고 재미있고 놀기 좋아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7번 어린이는 이야기를 해도 얼마나 재미있게 잘 하는지 모릅니다. 수다쟁이라는 별명도 듣고 옛날에는 만담가 또는 변사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어른들이 저 아이는 공부만 잘하면 이 다음에 변호사가 될 거라고 바로 7번 어린이를 두고 하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런데 워낙 놀기를 좋아하는 대신에 고통을 기피하는 속성이 있어서 일찌감치 공부하는 버릇을 잘 들이지 못하면, 공부는 멀어지기 쉬운 것이 또한 7번 어린이들의 문제입니다. 이런 어린이들은 머리는 좋은데도 노는 것이 공부하는 것보다 더 좋아서 커서는 스포츠나 연예계로 나갈 가능성이 커집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7번 유형이 드러내는 속성을 두고 이름을 붙이는 것을 봐도 아주 다양합니다. 일반론자, 만능선수, 전천후 전투기, 꿈쟁이, 식도락가, 미식가 아니면 대식가 등 여러 가지입니다. 그만큼 가능성의 폭이 넓습니다. 속된 표현으로는 “오라는 데는 없어도 갈 데는 많다”든지, “아는 것이 많아서 먹고 싶은 것이 많다”는 말을 들을 만합니다.

7번 유형이 그렇게 형성된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대개는 어머니가 성격이 강하거나 똑똑해서 자녀를 다그치거나 자기 방식대로 “몰고 가는” 환경에서 자라면 그렇게 됩니다. 특히 7번 어린이는 어려서 엄마가 사 준 것이 마음에 안 들어서 안 입거나 사용을 안 하니까 엄마가 뺏어서 동생이나 다른 아이에게 준 일이 있어서 박탈감 즉 빼앗긴 경험을 한 것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내내 채워지지 않는 마음을 지니고 살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심리적으로 박탈감을 가지고 살게 되면, 뭘 해봐도 만족이 되지 않고, 늘 불만족이 따라 붙습니다. 그래서 뭔가 한 가지에 손을 대면 만족을 얻기까지 “푹 빠져” 보는 겁니다. 그야말로 그 분야의 전문가 뺨 칠 만큼 잘할 정도로 빠집니다. 바닥에 내려갔다 싶을 만큼 빠져도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거기서 빠져 나와 다른 곳으로 옮겨갑니다. 그 때쯤 되면, 거의 전문가가 다 된 정도입니다. 그 다음에 다른 곳으로 옮겨 갑니다. 취미나 도락을 바꾸기 전에도 관련된 도구나 물건이 새로운 것이 나오면, 얼른 새것으로 바꿉니다. 만족을 얻기 위하여 같은 종류로는 더할 수 없이 좋은 것으로 해야 조금이라도 더 만족스럽기 때문에 이런 속성은 급기야 물욕이 강한 성격으로 형성됩니다. 그러다가 사람도 바꾸게 되는 데로 확대되기도 합니다.

7번 유형의 격정은 그래서 고통과 고난을 할 수만 있으면 피하려 하고, 이와 대조적으로 인생을 신나게 재미있게 살려니까 놀이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인생은 축제여야 하고 잔치여야 하는 것입니다. 7번은 한 마디로 에피큐리언입니다. 식도락은 일찍부터 발달합니다. 건강하면 감각적으로 예민하면서 감사하면서 또 감상할 줄 아는 미식가(gourmet)가 되지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대식가(gourmand)가 됩니다.

마음이 불편하거나 기분이 안 좋으면 아예 먹는 것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에 비하면 7번 유형은 속상해도 먹을 뿐 아니라 오히려 평소보다 더 먹습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7번 유형은 끊임없이 뭔가를 추구하고 채우려는 힘이 강합니다. 끊임없이 분출하는 에너지가 느껴지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아주 건강해서 삶의 조건을 모두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황홀하게 감사할 줄 알 때에나, 이와 반대로 매사에 불만이 가득할 때 마음이 불안하고 히스테리칼해질 때에 조차도 이들에게서는 에너지가 넘쳐나는 듯 합니다. 이런 점을 깊이 있게 관찰하면 7번 유형 자신들이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얻을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시도해보지도 않고 어떤 일을 못한다든가, 어떤 음식은 못 먹는다고 단정해버리고 지납니다. 이런 사람들은 7번이 일단 시도해보고 거부감을 극복하는 점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신체적인 특이 체질이기 때문에 어떤 음식물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는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유념하면 될 일입니다. 다만 시도를 해보지도 않고 피하는 것은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7번이 만능선수이고 팔방미인이 되는 것은 그렇게 타고나서가 아닙니다. 어떤 일이든 거기에 열광적으로 푹 빠져보기 때문에 그 방면에 전문가가 되는 것이고, 이것 저것 경험하니까 잘하게 된 것일 뿐입니다. 그러니까 어려서 일찌감치 여러 가지를 경험해보면 다음에 커서 전공이나 직업을 선택할 때가 되면 두터운 바탕과 폭넓은 가능성 가운데서 탁월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7번이 유념할 것은 자신에게서 끊임없이 솟아나는 에너지를 어떻게 다루느냐 하는 지혜를 배우는 것입니다. 다른 어떤 유형들보다도 7번은 보통 평균 상태에서도 추진력이 강하고 성취욕이 강하고 습득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합니다. 이것을 조절하는 것만 소홀히 해서 조금만 지나쳐도 과도하게 몰고 가든지 물욕이 과한 모습으로 나타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7번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내면의 세계에서 가치 있는 것을 찾는 노력이라 하겠습니다.

7번이 눈에 띄게 활기가 넘치는 사람인데 깊이 있게 생각하고 관찰하고 사색하고 분석하면서 살려고 노력을 기울이게 되면, 자신의 내부에서 뛰어난 성찰과 결합되는 상상력을 살리게 됩니다. 본디 강한 이상주의와 꿈이 이성과 사색으로 조화되고 통합이 되면 생산성과 예술성이 분출됩니다. 놀이를 통하여 추구하고 얻는 기쁨이 사색과 성찰로써 얻는 보람과 어우러지는 멋진 삶을 누리게 됩니다.

7번 유형은 이상과 같은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면서 노력할 수만 있다면 자기 스스로 행복할 뿐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멋있는 사람의 전형이 됩니다. 스포츠와 예능 방면에서 특히 공연 예술 쪽에서 우리는 이런 전형적인 이 시대의 영웅들을 봅니다.

그러나 만약 기쁨과 보람을 조화시키지 못하고, 놀이와 성찰의 균형이 깨지면, 7번은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식으로 만족을 찾다 찾다 못 찾고 도락이 지나쳐 향락에 빠져 탐닉하다가 중독 증세에 빠질 위험에 노출됩니다. 누구에게나 격정은 위험과 기회를 동시성으로 안겨주기 마련이지만, 특히 7번은 에너지가 넘칠 만큼 강하기 때문에 격정을 다루는 법을 누구보다도 공을 들여서 배우고 익혀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과도하게 탐닉하거나 에너지를 낭비하면서 히스테리칼하게 화내고 불안정하게 되는 위험을 넘어서서 늘 멋있고 행복하고 열정적인 사람이 되어 자신도 남도 행복하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