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순, 공동체성서연구

 

 


9/2011

 

 

 

 

 

 

 

 

 

 

 

 

  공동체성서연구 자료

 

말씀의 나눔과 공동체성 회복 (5)

 

(70)

 

 

 

 

 

 

 

 

 

 




 


공동체성 회복

말씀의 나눔과 회개

우리는 말씀 앞에 정직하게 서야 한다. 위기의식을 느끼며 회개하는 마음으로 성서를 읽어야 한다. 실존적으로 읽어야 한다. 본문에 등장하는 사람들 가운데 회개해야 할 장본인들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읽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실행하기 위하여 결단해야 한다. 말씀은 본디 공동체에 주신 것이기 때문에, 읽고 회개하고 결단하고 실행하는 모든 것을 공동체적으로 해야 한다.

말씀의 나눔은 그래서 필요한 것이다. 개인은 말씀 앞에 설 때 실존적으로 회개하고 결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말씀을 공동체적으로 받아들일 때 이해도 회개도 결단도 더 잘될 뿐만 아니라 힘을 얻게 된다. 개인 각자의 제한적 지식과 이해가 하나로 모아지며 어우러질 때, 깨달음의 깊이도 더해지고 결단의 힘도 더 커진다. 말씀의 나눔은 시작부터 공동체적 체험을 아우르며 회개와 결단으로 발전한다.

말씀과 역사의식

하나님의 말씀을 대할 때 아무도 진공상태 속에서 대하는 사람은 없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건이다. 언어 사건이요, 구원사건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구원 역사를 담고 있다. 이를테면 성서는 구속사의 대하드라마다. 따라서 성서의 어느 부분을 읽어도 그 역사의 흐름과 동떨어져서 읽을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읽는다면 그러한 독서는 ‘탈역사적’이거나 ‘비개입적’ 독서라 할 수밖에 없다. 아니면 감상주의적 독서나 로맨틱한 독서라 할 것이다.

 


첫째주일
둘째주일
셋째주일
넷째주일
목록보기
공동체성서연구란?(70)
:햇순:을 읽고..


공동체성서연구란?
Community Bible Study


▶ 코이노니아(Koinonia)성서연구입니다.
▶ 공동체성서연구(CBS)는 신앙토론이 아닙니다.
▶ 공동체성서연구(CBS)는 신학논쟁이 아닙니다.
▶ 공동체성서연구(CBS)는 성서를 몸으로 읽는 것입니다.
▶ 공동체성서연구는 함께 읽고, 함께 회개하고, 함께 결단하면서 성서를 몸으로 사는 것입니다.
▶ 공동체성서연구는 "공동체인(Person-in-Community)" 으로서 새 비젼을 함께 가꾸는 것입니다.
▶ 공동체성서연구는 "부활의 변화능력" 을 함께 증언하는 것입니다.
▶ 공동체성서연구는 샬롬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 공동체성서연구는 개인, 사회, 역사의 변화를 위하여 말씀을 함께 사는 것입니다.
▶ 공동체성서연구는 개인은 실존적으로, 공동체는 실천적으로 읽기에 "몸으로 읽는 성서" 입니다.

 

 

 

 

 

 

 

 




152-815 서울 구로구 개봉3동 341-21 2층   Tel 02)312-6803, Fax 02)374-7277
  cbsi@chol.com